사회가 복잡해지면서 각종 재난 트라우마에 힘들어 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재난 트라우마(disaster trauman)는 재난적인 사건이나 이후 개인이나 지역사회가 겪는 심리적, 정서적 고통을 말합니다. 사람들이 재난의 결과로 트라우마를 겪을 수 있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재해는 종종 지진, 허리케인, 홍수와 같은 자연 재해 또는 테러리스트 공격이나 산업 사고와 같은 인간이 만든 재해와 같은 생명을 위협하는 상황을 말합니다. 이런 일들이 일어나는 동안 부상이나 죽음에 대한 두려움은 개인의 정신 건강에 지속적인 영향을 남깁니다.
재난 트라우마 반응단계
1. 충격과 충격 재난 직후, 사람들은 충격과 불신의 상태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무감각하고, 압도당하고, 방금 일어난 일을 처리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2. 두려움과 불안상황의 현실이 자리 잡으면서 두려움과 불안이 밀려올 수도 있습니다. 사람들은 그들의 안전, 사랑하는 사람들의 안전, 그리고 그 상황에 대처하는 그들의 능력에 대해 걱정할지도 모릅니다.
3. 초기 순간 동안, 개인들은 생존 본능, 안전을 추구하고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보호하는 방법을 찾는 데 집중할 수 있습니다.
4. 정서적 해방감-충격이 사라지면서, 개인들은 슬픔, 슬픔, 분노, 또는 죄책감을 포함한 감정의 홍수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울거나 감정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5. 방향 감각 상실 및 혼란- 재난으로 인한 혼란은 방향감각 상실과 혼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다음에 무엇을 해야 할지 또는 상황을 어떻게 헤쳐나가야 할지 모를 수도 있습니다.
6 지원 요청- 많은 사람들이 가족, 친구, 이웃, 또는 긴급 대응자를 포함한 다른 사람들로부터 지원을 구할 것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다른 사람들로부터 위로와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할 수 있습니다.
7. 급성 스트레스 반응- 다음 며칠과 몇 주 동안, 사람들은 급성 스트레스 반응의 징후를 보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침입적인 생각, 악몽, 회상, 불안, 그리고 극도의 경계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8. 대처 메커니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람들은 스트레스와 트라우마를 다루기 위해 다양한 대처 메커니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그들이 대처하는 것을 돕기 위해 운동, 취미 또는 사랑하는 사람들과 시간을 보내는 것에 의지할 수 있습니다.
9 신체 증상- 스트레스와 트라우마는 두통, 복통, 피로, 그리고 식욕의 변화와 같은 신체적인 증상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10.사회적 철수- 어떤 사람들은 사회 활동에서 철수하거나 경험을 처리하려고 노력하면서 스스로를 고립시킬 수 있습니다.
11지연된 반응- 어떤 사람들에게는, 트라우마의 전체적인 영향이 즉시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지연 반응은 몇 주 또는 몇 달 후에 발생할 수 있으며, 주의사항 또는 기념일에 의해 트리거됩니다.
12. 정서적 마비-격렬한 감정 방출과는 대조적으로, 어떤 사람들은 압도적인 감정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방어 메커니즘으로 감정 마비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13. 시간이 지남에 따라, 대부분의 사람들은 새로운 현실에 적응하고 재난의 여파에 대처할 방법을 찾기 시작할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외상의 영향이 오래 지속될 수 있고, PTSD나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한 다른 심리적인 문제들과 같은 상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예시
재난은 생명, 집, 재산, 생계를 잃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손실을 목격하거나 경험하는 것은 슬픔, 무력감, 그리고 트라우마의 원인이 되는 상실감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부상을 입거나 재난 중에 다른 사람들이 피해를 입는 것을 목격하는 사람들은 그들이 견뎌내는 육체적, 감정적 고통 때문에 트라우마로 고통 받을 수 있습니다. 재난은 개인의 안전과 안정감을 깨뜨릴 수 있습니다. 예측할 수 없는 사건에 대한 취약성을 인식하면 상당한 고통과 트라우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재난으로 가족, 친구, 또는 지역 사회 구성원을 잃는 것은 매우 고통스럽고 트라우마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응급구조사와 응급요원을 포함한 구조 및 복구 작업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고통스럽고 어려운 상황을 목격하고 대처함으로써 트라우마를 경험할 수도 있고 재난에 대한 광범위한 언론 보도는 개인을 괴로운 이미지, 이야기 및 영상에 반복적으로 노출시킬 수 있으며, 이는 일부 사람들의 트라우마 반응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정신 건강 상태를 가진 사람들은 재난 중에 트라우마에 특히 취약할 수 있습니다. 정신 건강 지원과 상담을 포함한 자원에 대한 제한된 접근은 트라우마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재난은 공동체 전체에 영향을 미쳐 집단 트라우마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공유된 경험은 개별적인 트라우마 반응을 증폭시킬 수 있습니다.
복구 노력, 재정적 부담 및 재건을 포함한 재해의 여파는 트라우마의 원인이 되는 지속적인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극복방법
재난에 노출된 모든 사람이 외상 증상을 겪는 것은 아니며, 개별적인 반응은 매우 다양할 수 있습니다. 일부 개인과 지역사회는 충격적인 사건에 대처하기 위해 더 탄력적이고 더 잘 준비되어 있는 반면, 효과적으로 회복하기 위해 추가적인 지원과 개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정신 건강 전문가와 지원 시스템은 개인과 지역사회가 재난 트라우마를 해결하고 치유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